억압이 무력해지자 봉건적 지배층은 경제적 수탈에 의하여 양인층과 노비층을 구속하려 했던 것이다. 이런 신분제의 동요는 양인층과 노비층의 사회의식에 일정한 변화를 초래했다. 즉, 그들은 이전까지 자명했던 봉건적 신분의 권위나, 그 권위에 바탕한 사회적 억압에 대하여 회의를 품게 되었다.
●조선과의 관계
한반도 북변에 할거하면서 17세기 초 중국 본토에 진출하여 통일왕조 청(淸)을 세운 여진은 조선 개국 초부터 북방개척에 힘을 기울였던 조선 정부의 가장 부심(腐心)거리로 등장하여 때로는 무력으로, 때로는 회유책을 써서 이들의 조공(朝貢) ·귀화(歸化)를 권장하였다. 조선 정부는
동북 공정
추진 배경
1980년대 개혁, 개방정책_ ‘통일적 다민족국가론’
: 국경지방의 소수 민족에 대한 각별한 관심 연구센터(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 건립
동북지방의 정체성 고민_ 조선족의 코리안드림, 탈북자의 이주
: 동북지방의 역사, 지리 및 민족문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진행
한국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개인과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선조들의 삶의 지혜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찾게 된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루어온 역사의 내면과 외면을 파악할 줄 아는 비판적 사고력을 갖게 됨으로써 앞으로의 발전에 대한 창조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역사
역사가들은 대개 인과의 법칙-사건들과 역사의 흐름은 대개 혹은 전적으로 그 이전의 사건과 흐름에 의하여 결정된다는-을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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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역사의식의 정의
이 용어는 ‘의식’이라고 하는 심리적 측면과 역사라는 내용적 측면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개념이다. 따라서 역사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렇지만 사회 모두가 추구하는 ‘더 나은 곳으로의 진보’라는 대명제를 역사학이라고 거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실증사학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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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역사의식과 의식유형
1. 시간의식(시원, 장단, 세
역사의식과 역사교육
역사교육의 목적은 학습자의 역사의식을 형성하는데 있고 역사의식 형성과 가장 큰 관련성은 학습자의 시간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
역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둘째는 기록으로서의 역사이다.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과거, 즉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역사의식이 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일정한 방법으로 분석, 논증하여 사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혀내고 그것을 인간관계에 따라 재구성한 생산물이다. 그 한계는 역사인식의 차이
역사의식”을 가지기 위해서이다.
오늘날 우리가 가장 시급하게 회복하고 깨우쳐야 하는 것이 바로“역사의식”이다. 모든 국민들이 바른 역사의식을 가져야만 우리가 가야 할 역사의 방향을 알게 되어, 정치권이나 기타 일부 세력들의 편 가르기에 속지 않고 국민화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 위
의식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런데 그의 이러한 민족의식은 민족주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그는 한 번도 민족주의자인 적이 없었다. 민족주의란 것이 자민족중심주의로 흘러가고 나아가 제국주의로 간다는 사실을 일본의 근대 역사를 통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제국주의에 맞선